2024 어르신 동년배 상담자 심화교육 현장 사진 (노원어르신상담센터 제공)
2024 어르신 동년배 상담자 심화교육 현장 사진 (노원어르신상담센터 제공)

노원어르신상담센터(센터장 박경아)는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2023년 11월에 진행된 기본교육에 이어 2024년 3월 18일에서 20일까지 3일간 <2024 어르신 동년배 상담자 심화교육>을 진행,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노년기에 마주하는 여러 문제를 비슷한 시기를 살아오고 경험한 동년배의 상담을 통해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고자 마련된 교육이었다.

본 교육은 총 30명의 어르신이 참여하였고 28명의 어르신이 과정을 수료하였다. ▶상담의 이해와 실제 ▶상담자의 윤리와 태도 ▶어르신 위기문제 ▶어르신상담 유형과 사례 ▶전화상담 기본교육 등이 진행되었고 현실성을 반영한 주제와 어르신상담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교육을 수료한 이후 이들에게는 동년배 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나를 알고 너를 아는 함께 가는 인생 여정이라는 것을 느꼈다.", “상담자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상담의 어려움에 대해 이해를 갖게 되었고, 나 스스로의 사고 방식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등의 감회를 밝혔다.

박경아 센터장은 “같은 시대를 살아 왔고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동년배가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장을 마련하도록 교육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노원어르신상담센터는 구립수락노인종합복지관(수락산로 214)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담은 전액 무료(노원구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하여 찾아가는 상담과 월계, 공릉지역 권역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 신청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노원구 어르신상담센터’ 검색 후 센터 홈페이지(www.nowonsangdam.com)를 참조하거나 전화(02-2116-22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노원뉴스) 나우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